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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운행 후 시동지연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9-09-29 (일) 00:46
 
자동차 운행 후 시동지연
 16년식 9만 킬로 k5 lpi 가스차 타고 있습니다.
현재 차량 운행 전 첫시동은 문제 없이 걸리는데 장거리 운행 후 휴게소 같은곳에 잠시 정차 후 다시 시동 걸면 한번에 시동이 안걸립니다.시동 걸시 타타타타 하면서 바로 꺼집니다.
그 뒤로 재차 시동 시 시동은 걸립니다. 특이하게 장거리 운행 후 재시동시만 시동불량 증세가 있습니다. 배터리는 최근에 새거로 교체 하였지만 증상은 그대롭니다.. 
 
냉간시동성 좋고, 열간시동성 지연이라는 것은 엔진이 잘 돌아가면서 시동지연이 오는 것이니 배터리교환은 완전 초보적 발상이고 이런 정비를 하는 것은 배터리 업자를 좋게하는 방법일 뿐이다. 열간 시동성은 왜 나빠질까? 아주 간단한데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즉 산소센서 파형하나 측정하면 답 나오는 것이다. 즉 열간시동불량의 원인이 크랭크앵글센서에 의하는지 다른 이유에 해당하는지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고장코드를 찾아보는 방법의 진단은 지극히 돈 낭비의 정비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여러분은 기억해야 한다. 물론 돈이 남아 돌아간다면 원하는 방법 모두 정비라는 이름으로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안녕하세요.
질문한지 오래되었네요.
요즘 제 마음이 편치못해 인터넷을 잘 들여다 보지 못하고 있어서...
문의 주시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고 있는데 주신 질문이니 성의를 다해 답변글 드리겠습니다.
 
냉간시 첫 시동은 잘 된다. 그러나 운행중 잠시 정차하는 일이 있은 후 시동성이 늦다.
이와같은 질문이죠?
냉간 첫 시동은 좋은데 열간시 정차 후 또는 휴식 후 시동성이 늦다 하셨으니 몇가지 원인이 있겠습니다.
 
첫째 평소 관리하지 않은 냉각수 비중에 의해 엔진온도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이며
 
둘째 특별히 열받을 조건의 공연비(공기와 연료비율) 희박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며,
 
셋째 위에서 지적한 공연비 희박 조건으로 연료분사량 부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넷째 엔진오일 선택에서 필요 이상의 높은 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 공연비 희박 제어를 하게 됩니다.
 
위에서 나열한 조건들에 의해 엔진온도가 높아지면서 크랭크앵글센서의 온도를 높여주는 작용을 하여, 열간시 시동성 지연으로 이어지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CKP라고 하는 센서의 경우 온도가 높아지면 정상시그널을 ECU로 보내지 못하여 시동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줍니다.
 
나열해 드린 4가지 조건을 모두 검색하는게 어려워 하는 정비사도 있습니다만 하나 하나를 점검하는데 어렵다고 할 경우 하나씩 갈아보자(교환)는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만 이 때 교환하기 전 먼저 확인하는 방법은 없습니까? 라고 물으십시요.
이분들께서 하나 하나씩 점검하는 방법 보다는 스캐너를 이용해 진단하는 방법을 알고 있을지 모르니 물으십시요. 혹시 스캐너를 이용해 데이터 분석으로 점검하는 방법은 없습니까? 라고 하였을 때 고장코드가 있는지 알아보죠 라는 말을 하는 정비사라면 그분은 이미 정비 못하는 분이구나 라고 생각하시고 대처하세요. 곧 다른 업체를 찾을 마음의 준비를 하라는 것입니다.
 
그 정비사분이 기술이 있다면 분명 스캐너를 이용하여 서비스 데이터 항목에서 공기량 데이터, 연료분사량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며 냉각수온도센서의 시그널이 어떻게 나오는지 파형으로 진단하거나 냉각수 비중을 측정해 보는 것입니다.
 
그외 복합적 요인을 단박에 찾는 방법은 산소센서를 파형으로 측정하여 공연비 희박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와같이 산소센서 파형을 측정하는 기기는 정비사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캐너에 있는 오실로스코프 모드에서 측정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산소센서 파형입니다.
스캔데이터를 트랜드로 보는 것이 아니니 트랜드와 파형의 구분을 위하여 제시하니 참조하여 정비사분이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확인하는데 참조하기 바랍니다. (자주색이 산소센서 파형이며 이 파형의 자동차는 무엇이 불량인지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해설하여 정비하는데 활용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만 냉각수 비중과 엔진 성능관계의 영상은 이미 제작되어 올라가 있으니 권영호티비로 검색해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은 내용의 답변이 열간시동성 향상정비에 도움 될 수 있기 바랍니다. 혹시 추가 궁금증이 있을 경우 전화주시면 파형에 대해서도 또 더 기타 자세한 내용도 언급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내공을 높이 걸고 하신 질문이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늘 마음편한 날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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