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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F 고장: p0100 / p0101/ p0102/ p0103 - 카프로클럽
(Example: P1888)

검색할 고장코드를 위(▲) 4각형속에 쓰고 검색 누르세요.

MAF 고장: p0100 / p0101/ p0102/ p0103
P0100 : 질량/체적 공기 측정 회로의 고장(Mass and Volume Air Flow circuit Malfunction)
P0101 : 질량/체적 공기 측정 회로의 범위/성능 문제(Mass and Volume Air Flow circuit Range/Performan ce Problem)
P0102 : 질량/체적 공기 측정 회로의 입력값 낮음(Mass and Volume Air Flow circuit Low Input)
P0103 : 질량/체적 공기 측정 회로의 입력값 높음(Mass and Volume Air Flow circuit High Input)
<설명>MAF 센서의 회로나 고장을 의미하며, 필요 이상의 공기가 많을 때 또는 필요의 공기가 부족할때를 의미하므로 점검 방법과 순서>
1. 센서 커넥터가 빠져 있는지 확인한다.
2. 센서 커넥터가 느슨한지 확인한다.
3. 센서 전원(5v)가 정상으로 들어오는지 멀티 전압으로 확인해야 하며,
4. 센서 접지가 정상으로 되어 있는지 접지 저항을 멀티 오옴으로 확인해야 하고,
이것들이 정상인 경우에 차량의 떨림정도를 보고, 떨림이 있으면 타이밍 라이트로 타이밍의 규칙성을 확인해 주고, 타이밍 확인시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점화시기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면,

5. 점화장치의 문제와 산소센서의 노이즈 이므로 점화장치의 개별 측정을 하여 동일 저항의 제품으로 교환하면 될것이고, 타이밍 측정에서 점화시기가 느리게 변하고 있으면, 

6. 밸브누설에 의한 흡입공기량의 많음 현상이므로 해드를 탈거하거나, 오토래쉬의 고장으로 단정하고,
7. 오일 주유구 캡을 열어 오염도가 크면 오토래쉬에 의한 흡기량 과다성 고장코드이므로 오토래쉬를 먼저 교환하거나 오일라인 크리닝으로 시도한다.
이와같은 경우
8. 해드를 탈거하여 밸브 시트의 정밀 가공을 해야 개선되는 고장이다. 또한
9. 이때는 흡입공기량이 높은 경우이며, 가속이 어려운 경우는 공기량 과다의 원인을 찾는 일이 원인이므로 촉매막힘과 밸브누설 또는 도둑공기(MAP)에 의한 경우이므로 점화시기는 지각점화를 보이며, 진동도는 높다.

공기량 과다시 증상으로는 운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공전불량도 있으며, 급가속시 노킹의 원인도 있으므로 흡입공기량의 많음에 대한 진단 방법을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10.흡입공기량이 공전시는 정상이나, 가속시 많음과 역화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촉매 막힘이 있으며, 점화장치의 고장으로 또는 충전 장치의 고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11. 흡입공기량은 정상이나, 가속순간 역화성 증상이 있는 경우 가속시의 역화현상인 연료 부족(엘피지)과 진각(점화장치 불량)성 역화이므로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차량의 떨림이 없는 상태라면 MAF의 고장이라 할 수 있으며, 균일한 밸브 누설시는 맵센서의 경우는 공기량 과다로 마프센서의 경우는 공기량 부족이므로 진공도를 측정하는 것이 진단방법으로 효과적이다.
또 센서의 고장도 있으므로 진단방법을 알아 두어야 한다. 그때는
12. MAF를 교환한다.
13. MAF의 오염(브루바이 개스가 오염시키는 일)을 확인해서 크리닝을 하거나 교환한다.
그러나 흡입공기량이 부족한 경우
14. 에어크리너 자바라가 터져있으면 공전 스텝이 높게 나타나며, 가속시에 증상이 나타나는 차량이라면 가속시 급가속이 되지 않는다.
15. 가스킷 누설성 도둑공기가 들어가고 있거나,(ISC STEP이 높음)
16. 타이밍 조립이 지각조립된 경우는 공전 스텝이 높아지며, 엔진의 불규칙한 진동이 나타나게 된다. 

위와같은 방법으로 점검하여 정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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