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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동지연을 쉽게 찾는 방법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9-10-16 (수) 02:56
 
시동지연을 쉽게 찾는 방법
카프로클럽을 방문해 주시는 여러분들의 자동차 시동성 좋습니까?
방금전 네이버 지식인에서 시동지연의 질문을 받고 답하면서 본 카프로클럽을 찾는 여러분들께도 알려야 할 사항이라는 아이디어가 있어 공개하는 자료가 된다.
 
다른 때 보다 시동지연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무엇을 갈아볼까 하는 궁금증으로 추측정비하기 보다는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이 있어 안내하니 참조하여 정비사분과 대화를 하거나 여러분이 이 글을 본 내용을 기억하고 있다가 정비사에게 슬쩍 건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자료를 프린트하여 보여주라는 뜻이 아니라 시동순간을 파형으로 측정하여 진단하는 방법도 있다던데 혹시 그런 방법도 사용하십니까? 또는 시동순간의 배터리전압 변화를 파형으로 측정하여 진단하기도 한다던데 정비사님께서는 그런 방법으로도 진단하시나요? 라는 식으로 대화해 보라는 것이다.
 

 
지금부터는 위 이미지 파형설명을 하고자 하니 주의깊게 이해하기 바랍니다.
이 파형하나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올 겨울 또는 언제든 시동지연 찾는데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 좌측 수직선: 배터리 전압 선
*. 아래 수평선:시간 선
 
1. 시동걸기 위하여 키를 ON하였을 때의 배터리 전압
2. A지점은 크랭킹 순간의 전압강하 순간
3. A에서 B까지는 시동걸리기 까지의 구간으로 이 구간이 길면 시동지연 온다.
4. B 부터는 시동 후 배터리 전압의 세기를 나타내며 이 때의 전압이 키 ON순간의 전압보다 높아야 한다.
5. A에서 B까지 올라가는 모습이 그림처럼 굴곡이 생기면 전기장치의 부하가 크다는 것 즉 다른 곳에서 전기를 많이 소모하고 있다는 뜻으로 시동지연의 원인을 배터리 쪽에서 찾을 필요가 있다.  
6. A지점에서 옆으로 기는 모습이 보이면 스타트 모터 불량으로 판정한다. 즉 시동지연의 원인이 스타트모터라는 의미를 갖는다.
7. A에서 B까지 굴곡없이 빠르게 상승하는 모습이 보이면서 시동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압축과 공기유입 불량에 의한 시동지연으로 판단한다.
 
위 파형에 의한 진단으로 정상 판정한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은 인젝터 파형으로 진단한다.
 

 
위 파형은 인젝터 구동파형으로써 A에서 B까지의 시간을 통해 연료장치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시동시와 공회전시 또 가속시의 A에서 B까지의 시간을 파악하므로써 시동지연을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위 이미지는 접지불량시 인젝터 파형이기도 하므로 접지정비 어느 부위를 정비해야 할지 정비사는 이미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비슷하게 나타나는 점화장치 파형으로 진단 가능한데 점화장치의 경우 파형진단이 곤란한 정비사도 있어서 파형으로 설명하기 약간 곤란하여 드리는 안내로써 공회전에서 아주 살며시 가속하면서 엔진의 진동을 살피면 점화장치의 이상여부를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공회전 상태에서 배기구 온도를 측정하여 점화장치 불량, 압축불량, 흡입불량을 찾아내기도 한다. 점화장치 불량 여부의 진단은 촉매의 온도를 측정하므로써 찾아내기도 한다.  
 
현재까지 약 80여개 영상을 올린 상태이며, 현재는 이슈를 먼저 다루고 있는 유튜브 권영호티비 채널에서는 파형분석에 의한 고장진단까지 영상으로 올릴 예정이니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는 여러분들의 많은 구독 바랍니다. 곧 자동차 진단 제대로 하고 정비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자동차 이야기 채널입니다.
 
아래 유알엘은 열간시동지연 해설영상으로써 휴게소 휴식 후 발생하는 시동지연의 원인을 설명함

"https://www.youtube.com/embed/UbEljft8Q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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