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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압을 올리는데 있어서의 궁금증 - 카프로클럽
작성자 관리자
   
전압을 올리는데 있어서의 궁금증
[질문]
┼ ▨ 전압강화 작업후 궁금증.. - 조석희 ┼
│ ☞ 기본정보를 "반드시" 입력해주세요 ☜
│ =========================
│ 1. 차종 : 마르샤
│ 2. 연식  :  1998
│ 3. 엔진형식(예:DOHC,SOHC) :디오
│ 4. 변속기 형식 : 자동
│ 5. 총주행거리 :  130,00
│ 6. 최근 정비내역 : 전압강화 오일교환..
│ 7. 자동차 운행지역(예:서울,경기):천안
│ 8. 운행용도(출퇴근, 업무용)
│ ==========================
│ 9. 질문내용: 전압강화 작업을 카맨샵에서 했습니다.. 궁금증은 전압강화 전  ;시동켰을때 밧데리에서 측정값이 13.6~13.8  전압강화후 ;시동전 13 평균, 시동후 15평균; 장시간 운행후 측정 14.5~14.7 ; 라이트 키고 13.7,  에어컨 17도 4단, 오디오 크게, 라이트,블러쉬작동  12.3~12.7, 이렇게 전압 값이 나오는데 차 전압 강화후 잘 자리를 잡은 것이라고 봐야 되는지?  아님 위에 전압 값에 문제가 있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수고 하십시오.. ┼

[답변] 아래는 님이 다른 사이트에 올린 질문글과 그곳 관리자께서 하신 답변글입니다.

이 글이 궁금증 해결의 열쇄가 되었으면 하며, 다른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님의 이중 삼중 질문이 있더군요. 여러곳에 질문하여 어떤 답을 원하시는지 모르지만 한가로운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곳을 운영하는 저는 그런 시간이 없습니다. 님의 수시 초대 대화요청에도 저는 응할 수 없음을 고려하여 주시고, 이제 님의 전기관련한 질문은 그만 받고싶습니다. 한 개인을 위한 카페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질문은 같아야 하는것 아닌가요?
이 카페에는 라이트 밝은것 사용에 대한 글이 있는데, 아래 질문글에는 라이트 얘기가 없군요.
언제 어느 글이 어떤 사이트에 또 복사되어 올라갈지 궁금증을 가지고 복사했습니다. 가셔서 질문해 보세요. 옳바른 답변이 나오는가를 아시게 될 것입니다.
알터네이터가 한국에 상륙하기도 전에 전기기사자격증을 가지셨던 분이고, 정비사 시험관을 역임했던 분이 답해 드리는 내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시게 되셨으면 합니다. 즉 아래의 답글은 제네레타 시절의 한국에서 알터네이터가 도입되기도 전에 자격증 따러 가셔서 배선도 완성하는 정비실기를 치렀다는 분의 글입니다. 지금 한국의 자동차는 모두 알터네이터입니다. 그럼에도 제네레타라고 표현하는 분을 많이 볼 것입니다.

또한 글 쓰실땐 누가 봐도 거북해할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어요.
그것도 예절이라고 보지 않으셨던가요?
그리고 머플러 교환후 피드백 점검해 보세요
이전보다 좋아졌는지 더 나빠졌는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조석희님 차량으로 인하여 그날 머플러로 인한 피드백에 대한 내용을 알리는 시간이 있었거든요. 참 재미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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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질문과 답변은 www.kapro.co.kr 일반인 대상의 정비상담실에 있던 글입니다.

Re..두개의 질문이라 하나는 삭제하며 답변합니다.  

님께 드린 메일이 있는데, 메일을 받지 못하셨습니까?
어느 사이트에서는 부산지역으로, 여기에 가입된 신청서에서는 천안지역으로,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의문스러웠습니다. 암튼 찾아주신 목적이 이뤄질 수 있기 바라는 마음을 드립니다. 그리고 인터넷은 열린 공간입니다. 가는 곳마다 질문을 던지는 고객이 있던데 님께서도 여기저기 질문을 던저 보세요. 어떤 답변이 나오는지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질문을 정리해 볼까요? 강화라는 말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와 어의 차이가 있듯이 그런데 어느 카맨샵입니까? 대단한 실력을 가진 곳입니다. 그곳을 밎지 못하시는 것인가요? 아님 설명을 부족하게 하시던가요? 정비사님들의 경우 화술은 부족한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표현을 못해서지 기술까지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때론 기술도 화술도 부족한 분이 있지만 내가 만날 수 있는 한계라는데 생각을 하고 다른 샵을 찾아 나서는 분도 있지만 이곳에서 또는 다른곳에서 얻은 정보를 정비샵에 전달하여 그곳의 실력이 향상되어 부족한 부분의 정비가 가능하게 해 드리는 것도 인터넷을 활용하는 고객분들의 역할이기도 할 것입니다.

정비한 곳이 어느 정비점인지는 몰라도 전압의 부족함을 정상으로 복귀시킨 작업(강화라고 표현함은 잘못된 경우의 표현)은 매우 칭찬하고 싶습니다.
일반 정비점이나 메이커에서 정비해도 해결할 수 없는 충전전압 정상화라는 행위가 정비되었다는 것은 행운의 사나이 조석희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하여 이 질문을 주신 목적이 궁금하군요.

어떤 문제가 있어서 주셧던가요? 아님 확인하는 차원의 질문인가요? 의료와 견주어 설명 드릴까요?
저혈압이 위험하던가요?
고혈압이 위험하던가요?
저혈압(저전압)이것이 더 위험합니다. 저는 저혈압을 정상으로 복귀시키는데 2년가까이 세월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한알의 약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현재 정비사님들의 수준으로 저전압을 정상으로 향상시키는 행위는 알터네이터 교환과 배터리 교환으로 해결하려 합니다. 그러나 절대 않됩니다. 그런데 조석희님은 그런 행위를 경험하셨습니다. 그 정비샵이 저희 카프로와 인연을 맺은 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 방법은 저희 카프로의 노하우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카맨샵 자문위원을 하면서 그 후에도 카맨샵의 일부분들께 정비교육을 하면서 카맨샵을 하는 분들 중에서 아직 그런 기술을 가진 업소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감히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와같이 고혈압(고전압) 조정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에서도 고전압은 얼마든지 조정이 됩니다.
기타 저전압이 위험한 요인에 대해선 생략하렵니다.
무료정보로 드리기 어렵다는 말씀으로 이해 바랍니다.

이상에 설명드린 바와같이 문의주신 내용은 모두 정상입니다.
방전시험을 통해 풀부하 시험을 하게되면 아래 제시한 전압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조석희님의 차에서는 충분히 나오고 있습니다. 더 이상의 궁금증을 가지지 않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시면 이웃한 분의 차에서 실험해 보세요. 다른 차에서는 시동꺼짐까지 이어지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은 조석희님의 방법과 같이 그리고나면 정상으로 복귀시킨 작업의 양부에 대한 결론이 나올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비하신 곳에감사의 표시라도 하셔야 할 분이라고 생각하며, 조석희님이 얻은 행운은 배터리 수명연장과 전기장치의 수명연장 그리고 연료소비율 증가의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 배터리가 몇년을 사용하는지 경험해 보세요.
이하는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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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이 kapwo.co.kr 일반인 대상의 정비상담실에 있던 내용입니다.

[이제 제가 드리는 답변을 올립니다.]
ALT전압 업그레이드는 충전 전압이 13V대 를 유지할시(불량) 14V~15V대로 업그레이드 시켜 각종 엑츄에이터 작동시 엔진의 미세 진동을 억재코져 하며 전원부에 안정된 전압을 공급코져하는 목적으로 하는 작업입니다.
물론 아무 업소에서나 할수 없으며 미세진동 정비에 빠져들지 못하는 정비사는 아예 생각을 못하고 방관하는 쪽이 일반정비사의 견해이며 년식과 차량 특성 운운하며 포기아닌 한계를 드러 냅니다.

자동차에 쓰이는 알테네이터는 교류를 정류기로 직류로 정류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충전 전압은 ECU측 에서 보면 아주 중요합니다.
현재 자동차의 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연산 자료입니다.
여기서는 물론 0.1V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출력단 즉 구동측에서는 전압보다 중요한 전류(A)가 작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점화쪽은 별개이나 나머지 부분은 전압보다 전류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시고
궁금함에있어 충전 전압 상승 작업에 있어서 다른 전자 부품에 끼쳐질 악영향은 걱정 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ecu쪽은 내부 전원 5V를 사용하며 오버 차지(16V이상)로 인한 경우 외는 부품에 손상이 발생되지 않으며 대다수 13V대의 충전 전압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는 그릇된 상식부터 바꿔야 멋진 자동차정비가 이루어 진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튠업을 하셨는지 궁금하나 소기의 목적이 달성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매사는 넘치는것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인생사의 고견이 있으나 자동차의 충전전압 미달은 만병의 근원이며 항상 엔진을 배고프고 힘없게하는 장본인 입니다.
상세한 증빙자료가 가득하나 이만 줄일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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