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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속도계가 20으로 내려갔다가 바로 본래대로 돌아오더니 차가 움찔움찔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9-05-06 (월) 17:52
 
속도계가 20으로 내려갔다가 바로 본래대로 돌아오더니 차가 움찔움찔
안녕하십니까? 강병근입니다. 잘 지내고 계신지요?
다름 아니라 이번에는 큰 문제가 생겨 도움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연휴에 나들이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고속도로로 기분좋게 달리고 있는데 순간 속도계가 20으로 내려갔다가 바로 본래대로 돌아오더니 차가 움찔움찔하는 거에요. 잠시후 차가 두번 정도 울컥울컥하더니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달렸습니다. 하지만 뭔가 불안한 기분이 엄습하더군요. 100키로 더 운전한 후에 휴게소 쉬었다가 다시 달렸습니다. 집에는 가야하니...
 
하지만 혹시 몰라 만일에 대비해서 제일 바깥 차선으로 달렸습니다. 여차하면 갓길로 빼기 위해서.. 아니나 다를까 차가 갑자기 굉음을 내더니 울컥거리고 속도가 확 떨어지면서 제대로 가지를 못하네요. 조금은 움직여서 겨우 갓길에 차를 주차했습니다. 올 것이 왔구나 싶었습니다. 보험사 견인 불러서 미션전문점에 입고하고 수리 기다리고 있습니다. 미션이 아무래도 맛이 간 것 같습니다.
 
사고 이전에는 딱히 특별한 이상 증상은 없었습니다. 간혹 가다가 레버 움직이고 1,2초 후에 덜컥하고 물리는 것과 p에서 r로 움직일 때 가끔씩 아주 뻑뻑하게 긁는 소리를 내면서 움직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오늘 입고한 미션전문점에서 연락이 왔네요. 점검을 해봐도 오류코드가 안뜨고 시험주행을 해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우려하던 애매한 상황이 발생했네요. 고속주행하다가 갑자기 굉음을 내고 심하게 울컥거리며 속도가 거의 정지 수준으로 확 줄어들어 겨우 갓길에 차를 주차했는데... 당연히 미션사망일 줄 알았는데...

일단 전문점에서는 미션 외에는 가능성이 없다고 하시면서 미션을 내려서 확인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정도면 당연히 미션이 나갔을 거라 생각했는데 멀쩡하게 운행이 되다니... 오류코드가 안뜨면 미션을 분해하는게 맞겠지요?

미션 관리는 나름 잘 했습니다.
지금 거의 10만인데 오일 두번 교환했습니다. 고속주행 시에는 항상 정속주행하며 적절하게 휴게소 들러 휴식을 취합니다.
8년 4개월 동안 예열 안한적 한번도 없고 급가속 급출발 한번도 없었으며  레버도 항상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조작합니다. 물론 차 서기 전에 레버조작 당연히 안합니다.

기계적인 문제가 없다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미션 솔레노이드밸브가 의심되기는 하는데 이게 문제가 있다면 스캐너에 오류코드가 뜨지 않습니까? 
 오류코드가 뜨지 않아도 문제 있는 경우가 있을까요?
솔레노이드밸브 수리는 미션을 내리지 않아도 됩니까? 이 부품은 밸드바디 안에 들어 있는것입니까?
tcm도 진단을 하면 문제 여부를 알 수 있습니까? 아니면 뜯어봐야 알 수 있습니까?

질문 드릴때마다 너무 장문의 글을 쓰네요. 부디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누라는 이제 이 차를 안탈려고 하네요..ㅠㅠ
 위 질문자분 부산에서 만났던 분으로 기억하고 꾸준히 질문 남겨 주시는데, 질문을 보면 추측으로 자동차를 관리하는 분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여러분께서 아무리 자동차를 잘 안다 하여도 추측으로 뭘 해 볼까 하는 식의 질문은 삼가는게 좋다.
정비업체 방문시 불필요한 정비를 할 확율이 높기 때문이다. 오히려 차를 모르는 전제하에 그들의 얘길 충분히 들어 정비할 것인가?: 다른 곳으로 갈것인가? 이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자동차 정비 상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필자를 찾는 분들과 대화해 보면 자동차 전문가가 아니어서 라고 하는 말로 자세한 설명을 들으려 하지 않는데 이는 잘못된 태도이다. 전문가가 되라는 취지의 설명이 아니라 내 자동차를 정비해줄 정비사의 능력을 가늠하는 척도의 정보를 알아두라는 것이 필자가 하는 설명의 취지이기 때문이다.
 

안녕하세요. 저는 늘 잘 있습니다.
자동차를 잘 아시는 분이라 답변하기 쉽군요.
자동차 운행중 동력전달 과정에서 시간차가 발생하는군요.

이 문제는 변속기 내부의 솔레노이드의 원인도 있지만, 현재 컨디션으로 볼때 절대 솔네노이드 문제는 아닙니다.

오일펌프의 문제도 있고 오일의 양에서도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현상입니다. 또한 각 단마다 존재하는 오리피스밸브의 문제도 있고....심지어 유온센서의 영향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현상이라는 말씀을 남겨 드립니다.

그런데 밋션 진단시 고장코드를 이용하려고 하는 행위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분해해 봐야 알 수 있다는 말은 신뢰성에서 떨어지는군요.

전자제어 엔진이나 밋션의 진단은 스캐너로 충분히 가능한데 분해해 보고 결정하자는 제안은 강선생님께서 결정할 일입니다. 저는 비추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에서 언급한 오류코드가 없다 하셨는데, 밋션에 문제가 있거나 엔진에 문제가 있어도 P로 시작하는 고장코드가 발생하는데, P로 시작하는 고장코드 발생시 실제 고장보다는 추측성 고장코드일 확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니 거의 모두가 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추측코드를 보여주는게 P로 시작하는 고장코드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하나의 유알엘을 드릴 것이니 고장코드의 허와실을 다시 볼 수 있기 바랍니다.
씨리즈로 2회에 걸쳐 제작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3CL7mG4yPug 
엔진에서 문제을 일으킬 원인으로 몇가지 제시해 드립니다.


1. 엑셀포지션센서입니다.
이 부품에서 문제가 있을 경우 지금과 같은 현상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파형에 의한 진단으로 이 센서의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만일 엑셀포지션센서를 파형으로 검사했더니 정상이다 라고 한다면 2. 산소센서입니다 . 역시 진단은 파형이며, 엔진의 제어에 영향을 줄 정도의 노이즈가 있는지 역시 파형으로 진단해 보기 바랍니다.

3. 위에서 제시한 부분에서 진단하였으나 원인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제는 각종 센서와 엑추에이터 데이터를 이용한 EMS 진단과 분석으로 고장을 찾아야 합니다.

지금 거제도에 계시는가요?
그쪽엔 제 손길이나 제가 진단하여 정비를 가능하게 지시할 마땅한 곳이 없으니 강선생님께서 알아서 판단하여 정비업체 찾기 바랍니다.

슬기로운 정비사분 만나서 개운하게 정비되어 안전운행이 가능할 수 있을 정비사를 꼭 만나기 바랍니다.
원하는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을 수 있어 죄송한 답변이 되겠군요. 많은 분들이 질문할 때 무엇을 교환하라는 식의 답이 나오길 바라면서 질문하던데, 저는 교환보다 정비가 될 방법으로 제시하는 답을 드리게 되어 답하면서도 가끔은 이분께서는 답글 보고 어떤 생각을 할까 하는 생각으로 답변 마치곤 합니다.

저는 늘 원인 분석을 잘 하라고 그것이 되어야 올바른 정비가 된다고 강조하곤 합니다. 충분히 이해하셨을 분으로 보고 드린 답변이니 시원한 정비를 기대하면서 주변 정비사님들과 상담해 보기 바랍니다.

황금연휴라는 휴일의 끝자락에 이른 시간입니다.
알찬 연휴의 시간 기원하며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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