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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화 관련 지각과 진각외(종합건사에서 탄화수소과다, 노킹)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9-04-05 (금) 21:43
 
점화 관련 지각과 진각외(종합건사에서 탄화수소과다, 노킹)
안녕하세요 일반 회사원이고 차 정비에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해보고 스터디하고 있는 남자입니다. 
차량은 hg 가솔린 3.0이고 134,000km주행중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대부분이 권영호님이어서 친추도 했습니다.
^^설명도 좋고해서 1:1문의 드립니다.  

요즘 제가 obd2 스캐너 통해서 값을 출력받아서 보고 있습니다. 
데이터 출력값중 지각값이 -3에서 시작해서 진각하는 값이 쭉 나옵니다. 
어떨땐 -7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구요..
이 부분을 노킹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판단해도 되나요?
1 ~ 6번 실린더중 6번 실린더가 지각하는 값이 많습니다. 

최근 연료첨가제를 사용하면서 테스트도 했는데 지각값이 사라지지 않아서 1000km정도 주행중입니다. 
오늘 종합검사일이어서 검사 받가 탄화수소hc값이 기준 초과하여 37/120ppm이하여야 하는데,
98/98 ppm이 나와 불합격 받았습니다. 이런 경우 어느부분을 수리해야 좋을까요? 
고급유를 넣게 되면 지각하는 값이 없어져서 탄화수소 배출도 적어질수 있을까요? 
 질문자가 회사원이라는데 자동차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이유가 자연발생적인 노킹에 의한 의문을 가져서 일 것이다. 이렇게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원인 제거를 하지 않고 의문으로 일관하다 찾게된 필자의 글에 대하여 관심가졌을 것인데 친추했다니 고마운 일이지만 어디서 친추했다는 말인지?
 
안녕하세요.
문의에 대한 글 잘 읽었다는 말씀과 아울로 자동차에서 발생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장착중인 장치의 데이터를 보면서 의문이 생긴 것이군요.
 
잘 하셨습니다.
그런 의문을 가지고 자동차를 관리하면 잘 되는 것인데 문제는 정확한 원인을 모른체 궁금증 하나로 정비할 수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 하겠습니다. 곧 추측으로 정비할 생각하지 않기 바라는 것입니다.
 
스캐너에서 본 -값에 대한 의문을 가지셨는데 그것을 알려면 자동차 공학을 조금 이해하셔야 합니다.
즉 ecu에서 지각 제어하는 이유가 다름아닌 파워바란스 불량이 있을 때입니다.
이렇게 파워바란스의 차이가 있으면 보정으로 해결하는게 아니라 obd 법규에 의하여 출력을 제한하는 제어를 하는 것이고 그것이 -값으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마이너스 제어의 원인은 실린더별 파워바란스 불량 요소가 있을 때로써
이렇게 마이너스 제어를 하는 것은 노킹과 무관하고 오히려 노킹을 덜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노킹의 원인으로 생각하는 일 없기 바랍니다.
 
금일 받은 결과에서 탄화수소 과다로 나온 이유는 연소불량 요소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무엇 때문에 연소불량이 올까?
첫째 공연비 불량
둘째 압축불량
셋째 점화성능 약화가 있겠으며,
넷째 피드백의 불량이 있을 경우입니다.
그외 다섯번째로 넣을 수 있는 원인이 배압의 역할이 작용할 때입니다. 평소 개조된 머플러를 사용하거나 손상된 머플러일 경우가 아니라면 배압의 문제는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튜브에 올려둔 노킹관련한 저의 영상을 소개하니 노킹에 대한 의문을 푸는데 도움될 수 있기 바랍니다. 특히 고급유를 넣은 해결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니 오해없기 바라면서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가 옥탄가 차이라는 것이며 옥탄가가 높다는 것은 연소지연을 일으키게 하는 작용을 한다는 것 아셨으면 합니다.
https://youtu.be/QuyHk7FdlSA

(영상을 보시고 마음에 드는 경우 좋아요 또한 구독 눌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지금까지 나열한 항목을 진단하는 것은 스캔 데이터입니다.
스캔 값으로 보여주는 데이터를 보면 탄화수소 과다의 원인과 마이너스 제어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으며, 노킹의 원인도 찾아집니다.
 
스스로 연구하고 원인을 찾으려 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으로 정확히 분석하여 원인 제거를 하는 것이 올바른 정비방법 또는 정비방향이라 여기는게 좋겠습니다.
 
많은 정비사분들이 존재하고 있으나 간혹 스캐너를 이용한 진단에서 고장코드가 뭐가 있는가에 대한 탐색만 할 뿐 데이터에서 잘못된 항목이 있는지 분석하는 능력이 없는 정비사분도 있으니 몇곳 탐문하는 식으로 상담해 보신다면 님 차량의 고장원인을 정확히 찾아줄 정비사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위 글을 읽으시고 혹시 의문이 남는다면 프로필에 넣어둔 전번을 이용해 연락 주시면 상담 가능하니 이 글의 아래에 댓글로 의견 남기는 일 없었으면 합니다.
즐겁고 유익하고 편안한 주말 기원하며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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